디자인경영의 시작과 끝은 사람입니다

얼마전 땅콩회항 사건으로 문제가 된 어느 재벌 집안의 자녀가 전문경영인으로 구색을 갖추기 위해서 내세운 것이 “디자인경영”이라고 한다. 디자인경영 전문가를 모셔다가 강의도 듣고, 디자인경영을 통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도 얻고 그런다는 내용의 기사이다. 그 기사를 읽다가 화가 났다. “디자인경영”이라는 내용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사람으로 분노가 생긴다. 왜냐하면 디자인경영은 그냥 그렇게 폼 잡으라고 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디자인경영의 처음은 사람이다. 그리고 그 끝도 사람이다. 그런데, 매뉴얼을 사람보다 중요시하고, 자기 기분을 사람보다 중요시하는 그런 회사가 디자인경영을 한다고 하니까 좀 기가 막힌다. 요즘 디자인경영으로 유명한 한 대기업의 비상식적인 경영을 또한 직접 경험했다. 디자인경영보다 상식경영이 더 필요한 때이다. 디자인경영은 단지 경영의 본질로 돌아가자는 운동이다. 그리고 그 경영은 사람이다. 예전에 은사이신 윤석철교수님께서 경영의 핵심은 톨스토이의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있다고 말씀하신 생각이 난다. 그리고 경영학은 조직을 다루기 때문에 본인의 저서의 제목을 “우리는 무엇으로 사는가?”라고 해 볼까 고민하시던 생각이 난다. 그리고 최근에 뵌 선생님께서 “세상에는 디자인경영도, 생산관리도, MIS도 없어요. 오직 경영만 있을 뿐입니다”라는 말씀이 생각이 났다. 그리고 그 경영은 사람이다. 이제 “디자인경영”이라는 말을 그만 사용해 볼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경영을 그저 돈 버는 수단으로만보는 그런 사람들의 냄새가 싫다.

 IMG 0813

(a picture of the Urban Apps & Maps team worked on Gotcha project)

Professor | Writer | Teacher Digital Innovation, Design, Organizational Genetics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One thought on “디자인경영의 시작과 끝은 사람입니다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iscover more from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